[컴활] SSD란 무엇일까? 하드디스크와 차이 및 보조기억장치
SSD : Solid State Drive
고형 상태 보조 기억 장치
컴퓨터의 자료 저장을 담당
SSD란?
하드디스크의 등장 이후 나온 SSD는 하드디스크의 단점을 보완한 제품입니다. 하드디스크(HDD)와 흡사하게 생겼으나 HDD와 달리 반도체를 이용하여 정보를 저장합니다.
요즘들어 빠른 컴퓨터를 요구하는 게임 등이 나오면서 게이머들이나 고성량의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이런 기가바이트의 속력을 하드디스크는 따라잡기 어렵기 때문에 SSD의 수요는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SSD를 쓰는 이유는 하드디스크에 비해 용량은 작지만 평균 속도가 거의 10배 가까이 차이가 나면서 고속으로 데이터를 입력,출력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드디스크(HDD)와의 차이점
1. 디스크가 아닌 메모리에 정보저장을 하는 SSD
반도체를 이용해서 정보를 저장하기에 배드섹터(하드디스크의 고질적인 노화)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2. 작은 사이즈와 발열과 소음이 적다.
하드디스크는 자체적으로 소음이 큰 편이지만 SSD는 드라이브로 작동하기에 소음이 잘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컴퓨터 환경에서 큰 장점을 가집니다.
3. 하드디스크에 비해 강한 외부 충격, 적은 용량
하드디스크에 비해 외부 충격을 견디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따라서 강한 충격에도 웬만하면 고장나지 않는 장점이 있으나 하드디스크에 비해 용량이 작아서 큰 용량을 요구할 때 돈이 비싸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크게 보는 메모리의 세계
cpu는 계산을 담당, 메모리는 기억을 담당
컴활을 공부하다 보면 이해가 안되는 것들이 있다. 이럴 때는 기본의 틀을 알아야 합니다. 먼저 CPU는 계산을 담당하는 것이고 메모리는 기억, 그리고 보조기억장치는 그것을 보관하는 창고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CPU가 계산한 것이 메모리에 저장이 되는 것 보조기억장치는 말 그대로 보조로 하는 역할일 뿐, 이 보조기억장치는 주기억 장치를 보조해서 저장되는 것입니다.
SSD, HDD를 제외한 보조기억 장치의 종류
CD-ROM : 우리가 흔히 아는 CD이다. 두께 1.2MM. 지름12CM이고 최대 700mb의 용량을 저장한다. 특징으로는 780nm 정도의 적외선 레이저를 사용합니다.
DVD : 우리가 아는 DVD방에서 쓰는 이 DVD는 화질, 음질을 담당하는 멀티미디어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장치로 이 또한 650NM 파장의 적색 레이저를 사용합니다.
BLU-RAY : HD 화질의 데이터를 위한 광기록방식의 저장매체, 405NM 파장을 사용하며 트랙의 폭이 다른 것들에 비해 가장 적습니다.
파장의 크기 : BLU-RAY < DVD < CD-R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