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GOS 성능 제한 논란 정리 주가 영향 분석
삼성전자 GOS 성능 관련 논란 커뮤니티 중심 확산
현재 많은 논란이 되고 있는 삼성전자 GOS 성능 제한 관련이 커뮤니티 중심으로 많은 확산을 낳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휴대폰으로 게임을 할 때 성능을 제한하는 기능이 탑재되었다는 GOS의 어플리케이션 자체의 논란이 야기한 문제로 이로 인해 삼성전자는 현재 공식 사과문을 올린 상태입니다.
GOS 란 무엇일까?
먼저 GOS란 Game Optimizing Service 즉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을 살 때 기본적으로 탑재되어있는 게임 최적화를 위한 어플입니다. 한 번 쯤 갤럭시로 게임을 해 보았을 때 최적화가 되는 프로그램이라며 해당 기능이 알림으로 뜨는 것을 보신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사실 예전부터 해당 기능에 대해 어느정도 잡음이 있었던 것은 사실입니다. 게이밍을 주로 하는 사람들 같은 경우 해당 어플이 최적화라는 조건을 달고서 있지만 사실 상 기기의 성능을 제한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많았으며 또한 4.1 패치 이후 소비자가 중지를 할 수 없기 때문에 불만이 있던 상태였습니다.
그러던 2022년 2월, 해당 GOS 이슈가 논란이 되기 시작한 계기는 오목교 전자상가라는 SBS 채널에서 해당 문제에 대해 영상을 다뤘으며 해당 이슈가 커뮤니티 등 유튜버 리뷰어들에게 소문을 타면서 해당 성능 하락 문제에 대한 논란이 가증되었습니다.
GOS 성능 제한 사건 문제점 정리
GOS 성능제한 관련 논란
앞서 봤듯이 해당 사건이 논란이 되게 되면서 GOS라는 어플로 최적화라는 명목 아래 게임을 할 때 성능을 제한하는 것은 고사양으로 게임을 하려는 소비자들을 기만한 행위라며 여러 커뮤니티에서 핫게시판에 가는 등 계속되는 논란이 생겼습니다.
왜냐하면 고성능 게임을 하기 위해서 더 비싼 휴대폰을 산 고객들도 있을 텐데 해당 GOS 어플로 인해서 성능이 제한되면서 게임을 할 때 성능이 이전에 출시된 휴대폰보다 낮게 나오는 경우가 있었기 때문인데요. 먼저 GPU 성능 같은 경우에 최근에 출시된 갤럭시 S22가 GPU 공식 클럭 대비 1/2 가량도 안되는 모습을 보여주는 테스트가 커뮤니티에 떴습니다.
또한 FPS 게임의 생명이라고 불릴 수 있는 터치 반응이 저하되는 것 뿐만 아니라 프레임 또한 높게 측정되어서 표시가 되지만 실제로는 그의 70% 정도 밖에 되지 않는 모습 등이 보여지는 사례가 있는 등 많은 사람들에게 논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벤치마크에는 적용하지 않는 GOS.. 더욱 논란↑
사실 위와 같은 성능 제한 관련 이슈는 예전부터 다뤄져 왔지만 벤치마크 앱에는 GOS가 작동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소비자를 기만했다는 말들이 나오기 시작하며 더욱 이슈가 불거졌던 것으로 보입니다.
벤치마크 앱이란 스마트폰의 AP 속도를 측정하는 배경이 되는 앱으로 휴대폰의 성능의 척도를 정하는 이른바 평가 앱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런 앱에는 GOS를 적용하지 않았다는 것을 빌미로 벤치마크 회사 중 하나인 긱벤치(전자기기의 CPU, 메모리 부분 측정을 위한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곳)는 S10 이후로 출시된 삼성의 스마트폰을 퇴출시켰습니다.
이런 상황은 밴치마크의 성능을 부풀리고자 한 치팅의 한 사례에도 속할 수 있으며 과거에 갤럭시 노트가 발매했을 당시 해당 논란이 생겼던 삼성전자 였기에 이에 대한 소비자에 대한 태도 문제 때문에 사람들은 디젤게이트와 비슷한 사례가 아니냐는 말까지 나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해당 논란에 관련해서 삼성전자의 입장은 벤치마크 툴은 게임 앱이 아니기 때문에 GOS의 적용 대상이 아니라고 했습니다. 사실 GOS의 적용 어플이 게임 앱에만 한정되기 댸문에 해당 벤치마크는 기존의 GOS 본질의 입장에서 볼 때는 당연하지만 어쨌든 GOS가 최적화와 다른 목적으로 사용되었기에 해당 부분도 논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삼성전자 대응 및 주가 관련 영향 분석
이렇게 삼성전자는 갤럭시 S22 GOS 관련해서 Q&A 형식과 사과를 했는데요. 사건이 논란이 되면서 생긴 문제에 관해서는 이전처럼 GOS 관련 설정을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게 다음 업데이트에서 적용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삼성전자는 이와 관련해서는 S22 뿐만 아니라 기존 모델에 관해서 최적화 SW를 진행하고 성능 우선 옵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같은 사과문이 발표되면서 논란은 차츰 식어가는 분위기이며 국제 이슈와 선거 관련 사전투표까지 겹치면서 그렇게 언론의 주목을 받지 못했습니다.
GOS 성능 이슈 관련 삼성전자 주가 영향
결론적으로 말하면 모바일 커뮤니티 내에서는 어느정도 큰 이슈가 되었고 여러 유튜버들의 영상을 타면서 확산이 되었습니다. 이에 따른 100% 영향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삼성전자는 이전보다 2% 감소한 71,000원 대로 3월4일 주식을 마감하였습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후속조치를 사과문에 공지한 상황이며 해당 논란이 사전투표 관련 이슈와 러시아-우크라이나 관련 사건으로 인해 언론의 주목을 받지 않아서 해당 논란이 더 이상 확산되는 것은 없을 것으로 보이며 이로 인해 주가또한 크게 하락하는 일은 없어 보입니다.
사실 상 7만전자 이하로 내려가는 일은 그렇게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해당 사건이 아닌 러시아-우크라이나 관련 삼성전자의 러시아 선박이 중지된 상태에서 어느정도 차질이 있을 수는 있겠지만 국제 사회가 공조하는 분위기에서 삼성전자 또한 러시아 불매로 인한 큰 타격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