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관련 정보
양반다리 허리에 안 좋은 습관 바닥보다는 의자에서
SUN
2022. 1. 16. 19:57
반응형
허리디스크 유발하는 양반다리
물론 양반다리 만으로 허리 디스크를 유발할 가능성은 낮습니다. 하지만 양반다리를 통한 안 좋은 자세는 허리 건강에 좋지 않으며 이가 지속될 시에 나중에는 허리디스크로 번질 수 있습니다. 우리가 무심코 했던 좌식자세, 이제는 바뀌어야 할 문화인 것 같습니다.
양반다리의 단점
무릎 관절 손상 및 골반 틀어짐
우리가 흔히 하는 이 양반다리 속에서 볼 수 있듯이 무릎이 120도 이상 꺾이게 됩니다. 이는 결코 건강에 좋은 자세가 아니며 무릎 관절이 우리의 체중의 무게보다 훨씬 많은 힘을 받게 되면서 무릎 관절에 무리가 가게 됩니다. 우리는 이것을 익숙해진 탓에 느낄 수 없겠지만 이는 심한 무리입니다.
골반 또한 틀어지는 이유가 양반다리를 하게 된다면 자연스럽게 한 쪽 관절은 위로, 다른 관절은 아래로 향하게 됩니다. 이는 골반에도 좋지 않은 자세이며 이가 지속될 시 골반이 틀어지면서 그에 따른 대칭이 무너져 이것은 다리를 걸쳐 머리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좌식보다는 의자 생활 길들이기
가끔씩 양반다리를 하는 경우는 크게 상관이 없으나 일상 생활에서 좌식이 습관이 된다면 그것은 건강에 분명 좋지 않은 적신호 입니다. 이런 상황에 맞춰 우리나라도 점차 좌식 문화가 없어져 가고 있으며 식당들 또한 책상으로 계속해서 바뀌어나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집에서나 밖에서 의자를 통해 등받이에 엉덩이를 꽉 붙혀서 허리가 휘어지지 않도록 바로 잡아주는 습관을 항상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책상에 앉아있을 때 다리는 90도 가량으로 구부려서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