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인 강박증 원인 행동 및 후기 해결 방안 안내
현대 사회에 가장 많이 발발하고 있는 병 중 하나가 강박증인데요. 실제로 성인 수많은 사람들 그리고 학생들까지 강박에 시달리며 고생을 하지만 정신병이라는 프레임 때문에 잘 치료를 받는 경우는 드뭅니다.
저도 강박증을 어릴 때부터 앓고 있어서 많은 부분에 공감이 되는데요. 정리가 되어있지 않으면 그 순서를 맞춰서 나만의 의미를 부여한다든지, 나쁜 생각이 들면 왔던 길을 다시 되돌아가서 좋은 생각을 할 때까지 벗어나지 못하는 경우
학생 때는 내가 받아야 하는 목표의 등급에 집착하여 안 좋은 행동은 봉쇄하고 나쁜 말을 들으면 좋은 말로 계속해서 되뇌면서 생각하며 말로 내뱉는 불안을 겪고 지금도 진행 중입니다.
확인 강박증 사례 및 행동
반복 행동
불안함에 했던 행동을 반복합니다. 가령 옷을 갈아입을 때 입었다가 벗기를 반복하고 길을 가면서 왔던 길을 되돌아가고 다시 가는 것을 반복, 어떤 물건을 집었다 놓았다 하는 것입니다.
이는 어떤 행동을 할 때 불안하거나 마음에서 안 좋은 생각이 든다면 그 행동을 다시 불안한 마음이 없을 때 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이를 안 하면 불안해 미칠 것 같은 그런 느낌을 준답니다.
집을 나갈 때 가스불을 수십차례 확인하는 행동, 문을 닫고서 또다시 여는 것을 반복하는 행동 모두 해당됩니다.
저 또한 위의 행동을 다 겪어 봤으며 저는 수험생활 때 인강을 들으며 안 좋은 생각을 한다면 그 앞부분으로 다시 건너가 듣는 행동까지 하는 등 정말 심한 강박증으로 수험생활을 보냈습니다. 수능 당일 날은 온갖 강박에 시달려서 수능장까지 가게 되었죠.
정렬 행동
반복행동과 같이 많이 나타나는 증상은 바로 정렬 행동이라는 것입니다. 어떤 물건에 있어서 규칙적으로 위치해야 하며 필통에서도 한 방향으로 샤프들이 나열되어야 하지 섞여있으면 그것을 참지 못하고 불안한 증세를 보이는 경우입니다.
이런 강박 행동을 고치고 싶어도 그 때 느껴지는 불안함은 본인을 더 압박하면서 더 불안해지는 정서를 보입니다. 따라서 혼자서 고치려고 해도 고쳐지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것을 모르는 사람들은 강박증을 이해하지 못할 거예요.
확인 강박증 원인은 무엇일까?
세르토닌세로토닌 수용체의 불균형으로 이루어진 탓에 강박증이 흔히 발생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의학적으로는 세로토닌 시스템을 작용하게 하는 약물을 투여해 실제로 강박증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이런 약물 치료와 함께 인지 행동 치료를 보통 병행해서 합니다. 하지만 이런 의학적 측면 말고도 우리에게 강박이 생기게 된 원인은 저는 불안함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목표를 잘 받아야 한다는 불안함, 과거 버림받았던 기억이나 교우 혹은 가족 관계에서 슬픈 기억이 있는 사람에게 이런 불안함이 잘 나타나며 이것이 바로 강박증의 근본 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강박증 해결방안
제일 좋은 방안은 정신과 병원에서 약물 치료를 받으면서 인지 행동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학계에서는 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정신과의 인식 및 사회적 불이익이 존재할 수 있다는 관념이 있기에 강박증으로 불안한 사람들에게 정신과에 발을 들이기란 정말 쉽지 않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심리 상담등을 받으며 천천히 본인의 강박을 줄여나가며 점차 없애가는 것이 저는 현실적인 방안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하는 말은 "나의 생각만으로 그 어떤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입니다. 당연하지만 강박증 환자들이 당연하게 생각 못하는 말 중 하나입니다.
내가 폭력적으로 행동하는 생각, 내가 사랑하는 사람을 막 욕하는 생각을 하더라도 절대 어떤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내가 생각하는 것만으로 그 어떤 존재도 나에게 불이익을 가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궁극적인 목표는 이 강박이 아무것도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되는 순간입니다. 많이 힘들더라도 딱 한 번 그 불안함을 이기고 행동을 해보세요. 계속되는 반복적인 행동을 뿌리치고 정렬된 모든 나의 사고들을 바꿔놓아 보세요.
물론 정말 쉽지 않은 일이고 혼자서 하기 무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강박이 없는 예전의 삶으로 돌아가기 위해서 더 내 삶을 가치 있게 쓰기 위해서 이 강박은 없어져야 하는 내 몸의 악입니다.
힘드신 분들 정말 힘내시고 저도 강박이 있으며 아직 고쳐지지 않았지만 함께 노력하며 지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