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관개방증 증상 원인 치료방법 아이유 귀 관련 질병
이관개방증이란?
이관개방증은 이관이 비정상적으로 열리게 되면서 오는 신체 장애를 말하는데요. 이 경우 자가공명을 경험하기 때문에 자신 신체에서 나는 소리를 듣게 되면서 심해질경우 자신의 모든 신체에서 나는 소리가 크게 들리면서 진동이 커지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을 수 있습니다.
최근 아이유씨가 이 이관개방증이라는 질병을 고백해서 많은 이슈가 되었는데요. 가수와 배우가 직업인 아이유이기에 이런 이관개방증은 아무래도 힘들 수 있는데 아이유씨가 얼마나 고생할지 생각이 들면서 얼른 나아 완쾌하시길 하는 바람입니다.
이관개방증 증상
처음에는 자신의 목소리가 울리는 듯하게 들리면서 나중에 심해진다면 자신의 소리 뿐만이 아니라 타인의 소리까지 울리는 듯하게 들리기 때문에 힘든 질병인데요.
또한 말을 하는 직업의 경우 심할 때 자신의 목소리의 크기를 직감할 수 없기 때문에 어려움이 정말 큰 병입니다. 이관이 개방되어 있을 때 자신의 목소리나 발음이 정확하게 들리지 않기 때문에 어떻게 해야할지 처음에는 정말 두려움이 크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명이 나타날 수도 있으며 이런 상태 때문에 우울증이 동반할 수 있으며 일어나 있거나 큰소리가 들리는 곳이나 자신이 크게 목소리를 부르는 것은 자제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관개방증 원인
아직까지 원인이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은 질병입니다. 그나마 알려진 원인을 찾아보면 체중 감량으로 인한 이관개방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보통 야윈체형이나 극심한 다이어틀르 했을 때 이런 체중 감량으로 이관쪽의 지방이 줄어들어 이관개방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임신 또한 이관개방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관의 개방을 방해하는 질환인 축농증이나 알레르기성 비염, 삼차신경 절제술이나 코막힘 완화제를 오래 사용했을 때도 이 이관개방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코를 힘껏 풀었을 때 귀에 무리가 가는 것을 느끼시는 분들이 있듯이 코와 귀는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관개방증 치료방법
이관개방증은 삶의 질을 정말 저하시키기 때문에 수술을 권유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먼저 비수술적 방법으로는 식염수를 통해 코를 계속해서 세척해주는 방식이나 발살바법이라는 숨을 깊에 들이마신 뒤 코를 손으로 꽉 막고 입을 다물어 바람이 세나가지 않게 한 다음 숨을 세게 내쉬는 방법으로 귀에 편안한 방법을 느끼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관개방증을 방치할 경우 이명, 소리불편 등이 계속해서 나타나며 우울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수술적인 방법으로는 고막절개술, 연고고실성형술, 연골삽입수술 등 여러 수술 방법이 있으며 이는 전문가의 상의 후에 하셔야 합니다. 모든 수술은 부작용이 있듯이 현재 이관개방증의 완벽한 치료법은 나타나지 않았기데 전문가의 소견에 따라 수술을 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