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감기에 좋은 차 환절기 감기 예방 5가지 차 추천
환절기에 자주 걸리는 목감기는 약국에서 목감기약을 사 드셔도 좋지만 카페에 갈 일이 많다면 목감기에 걸렸을 때 따뜻한 차를 마시는 것이 굉장한 도움이 되는데요.
차는 옛날부터 동양의 고급 수출품이였으며 그 효력이 좋아서 유럽 왕실에서 주로 사용이 되었던 고급문화 였습니다.
그 중에서 목에 좋은 차도 있으며 이는 목감기에 먹었을 때 효력이 좋고 에방하기에도 좋기 때문에 추운 겨울에 먹어주면 효과가 좋은데요. 그래서 이번에 목감기에 좋은 차 5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차로 소개해 드린 유자, 도라지, 등등은 즙으로 만들어 먹어도 효과가 좋습니다. / 특히 배즙은 감기에 효과가 무척이나 좋습니다.
1. 유자차 / 레몬차
유자차는 비타민C가 레몬보다 무려 3배나 높으며 이런 높은 비타민 때문에 피로도 풀릴 뿐만 아니라 감기나 가래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C는 감기의 이병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는 여러 연구 결과가 있으며 감기환자에게 좋기 때문입니다.
또한 빈혈, 혈관 건강 등 여러 효능이 있으며 맛 또한 좋기에 많은 사람이 호불호 없이 마시기 좋은데요. 유자차의 맛은 새콤 달콤한 맛 덕분에 어린 아이들도 쉽게 먹기 좋은 차이며 마지막에 밑에 있는 유자로 입안 가득 달콤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같은 종류인 레몬차도 효과가 좋으니 먹어줘도 좋습니다. 레몬차 또한 유자차와 마찬가지로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2. 도라지차
도라지는 대표적인 약으로 쓰이는 제품이어서 그 안에 식이섬유, 단백질, 칼륨 등 영양측면에서 우수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몸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이는데요. 이에 한방에서는 예로부터 도라지를 통해 감기 예방이 쓰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도라지 차는 조금 쓴 맛이 바치기 때문에 아까 설명해드렸던 유자차보다는 조금의 호불호가 갈릴 수는 있는데요. 그럴 경우 감기에 좋은 꿀과 함께 타 드시면 호불호가 덜하실 수 있을 거예요.
동의보감에도 도라지는 가래를 없애는 효과가 강하기 때문에 목이 붓거나 목감기에 걸렸을 때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이는 도라지에 있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기관지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라고 현대 의학에서는 말하고 있습니다.
3. 매실차
매실은 새콤달콤한 맛 덕분에 호불호가 많이 갈리지 않으며 특히 단 맛이 강하기 때문에 먹기 좋은 차 중 하나입니다.
매실차에는 유기산이 다량으로 첨부되어 있으며 차로 마시면 목감기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소화에 도움이 되기 떄문에 만능 종합감기약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구연산 성분 덕분에 몸의 피로를 막아주고 소화불량, 해독 등 다양한 효능이 있지만 당류가 높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그래서 많이 드시지 말고 하루에 한 두 번 정도만 먹어준다면 목감기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 매실차입니다.
4. 생강차
대표적으로 목감기에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는 생강차인데요. 몸을 따뜻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풍부하게 들어있는 쇼가올, 진저롤 같은 성분 덕분에 차가운 기운을 밖으로 보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따라서 생강차를 먹게 된다면 기침, 가래를 가라앉히는 역할을 합니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대표적인 음식이 생강일 만큼 예로부터 동의보감에서는 기침, 딸꾹질 등을 멈추기 위해서 생강을 사용했으며 장운동을 활발히 해주기 때문에 위에 차 들 중에서 제일 효과가 좋을 것입니다.
특히 레몬생강차를 먹어 준다면 정말 감기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맛이 진하면서 목 넘김이 나쁘지 않은 것이 특징인데요.
물론 조금의 매콤한 느낌은 있지만 그 이후에 향긋함과 몸이 금세 따뜻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몸이 차가우신 분들에게도 추천을 드리는 차입니다.
5. 국화차
관상용으로도 많이 사용되는 국화의 꽃말은 지혜와 평화, 그리고 절개라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랑하는 사람에게도 선물을 자주 하지만 차로도 정말 많이 쓰이는 꽃인데요.
예로부터 머리를 맑게 해주는 역할을 해서 많이 민간요법으로 쓰이는 국화, 비타민이 많이 들어있으며 아데닌, 콜린 등 다양한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는 숙취에도 좋으며 면역력을 높여주고 비타민C또한 풍부해서 감기에도 큰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국화차는 고급스러운 풍채를 보이는데요. 멀리서 보면 금빛 같은 차 색깔과 은은하고 차를 마시면서 느낄 수 있는 은은한 꽃의 향 덕분에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기도 하며 먹을 때 온갖 피로를 잊게 해주는 기분을 줘서 한국인이 좋아하는 차 중 하나입니다.
이렇게 총 5가지의 차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소개해드린 차는 맛도 좋기 때문에 목감기를 낫게 하기 위한 용도 뿐만 아니라 감기를 미리미리 예방하거나 하루의 잠을 깨기 위해서 혹은 하루의 피로를 풀기 위해서 자주 먹어줘도 좋은 차입니다.
차는 사람을 차분하게 해주며 잠시동안 세상의 온갖 생각을 멈추고 자신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기에 너무나도 추천드리는데요.
특히나 감기를 예방하기 좋은 5가지 차인 도라지차, 유자차, 국화차, 매실차, 생강차를 꼭 기억해두고 목감기 꼭 나으셔서 컨디션 관리 잘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