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의존 모델
국제 의존 모델은 개발도상국을 국내 및 국제적으로 부유한 국가에 의존 및 지배관계에 사로잡힌 거슬 의미합니다.
1. 신식민지 의존성 모델
신식민지 의존성 모델을 주창한 이는 마르크스입니다. 부국- 빈국 관계에는 계속해서 불평등이 발생하며 저개발이 일어나는 조건이라고 마르크스는 보았습니다. 개발도상국은 식민지를 만든 국가에 의해 1차 상품을 수출할 수 밖에 없다고 보며 이는 계속해서 저개발이 되는 원인입니다.
Primary Commodities(가공되지 않은 자원 등등) 하지만 1950년대 이후 1차 상품의 평균 가격이 하락하면서 1차 상품에 의존하였던 여러 국가는 피폐해지게 됩니다. 대표적인 사례는 잠비아와 나이지리아, 말레이시아 또한 고무, 팜유에 크게 의존하다가 제조업 수출로 다변화되게 되었습니다.
2. 잘못된 패러다임 모델
잘못된 패러다임 모델은 개발도상국의 선의의, 그러나 정보가 없고 편향적인 민족 중심적인 국제 전문가 고문들이 제공하는 결함이 있고 부적절한 조언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Faulty and Inappropriate advice
유칼립투스는 빠르게 자라는 나무이며 좋은 상업성 가치를 지니고 있서 인도의 많은 지역에서 장려되었지만 이 나무들은 최근에 곰팡이의 공격으로 농장을 쓸모없게 만들었습니다. 이 경우 패자는 인도와 지역 농부들과 인도의 환경적 질이었습니다.
생산 기능
경제 성장은 "생산"을 야기합니다.
Y = A,F (K,L)
Y = 출력 = 돈 = 수입
A = 기술
K = 자본 (기계, 공장, 원자재, 화폐 등등)
L = 노동력
K&L을 포함해서 INPUT이라고 정의합니다. (Factor inputs) = F
외생 기술
외생 기술(exogenous tech) : 글로벌 이벤트 혹은 세계의 다른 지역의 기술 혁신과 같은 경제 외부에서 생성됩니다. 국내 기술 발전은 해외에서 온 기술을 채택함으로써 발생합니다.
Domestic technologicaal progress - adopting technology from outside
내생기술(endogenous tech) : 사람과 조직에 의해 경제 내에서 생성되고 개발됩니다. 국내 기술 발전은 국내 혁신에서 이루어집니다.
Domestic technological progress happen through domestic innovation
수입 체감의 법칙 ( Law of diminising returns)
생산요소 : 원하는 양의 출력을 생성하는 모든 입력, 수입감소의 법칙과 관련하에 한번에 하나의 요인만 고려됩니다.
한계 생산물(Marginal product) : 추가적인 투입물이 있을 때마다 총 생산물의 증가를 한계 생산물건의 증거를 한계제품이라 합니다.
총제품 : 입력이 프로세스를 통해 적용되는 경우 집계척도로서의 결과가 총제품입니다.
수익률 감소의 법칙 : 상품 생산에서 하나의 입력이 증가하고 다른 모든 입력이 고정된 상태라면 입력의 추가가 점진적으로 더 작아지는 것이비다.
수입 감소의 법칙에 따르면 생산요소의 양이 증가하면 한계 생산량이 감소합니다.
솔로우 성장 모델
1인당 생산량 증가는 자본 축적으로 인한 것입니다.
솔로우 모델의 자본 수익률이 감소하는 것처럼 나타납니다. 1인당 생산액은 증가하고 있으나 감소하는 비율로 경제가 균형을 이룹니다.
솔로우 모델에 대한 주요 개념
1. 1인당 생산량 증가는 자본 축적을 위한 것입니다.
2. Solow 모델은 자본 수익률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1인당 생산액은 증가하고 있으나 비율은 감소하고 있습니다.
4. 경제가 균형으로 이동하고 멈춥니다.
5. 1인당 생산량 증가도 외인성 기술이 발전합니다.
솔로우 모델 설명
1. 경제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그들의 소득을 저축할수록 더 많은 투자금액을 얻습니다.
2. 투자가 많을수록 자본 축적이 증가합니다.
3. 자본 축적은 1인당 소득을 증가시킵니다. Capital accumulation increase income per capita
기업이 기계를 사용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치가 하락합니다.
When a firm uses a machine, it depreciates over time
4. 경제가 안정적인 사태에 도달하면 성장은 멈춥니다. As the economy reaches its 'steady state', it stops growing
5. 안정된 상태에서 외생적인 진보만이 1인당 소득을 올릴 수 있습니다. Only exogenous technological progress an raise income per capita
일정 상태 평형
1. 일정 상태 평형(Steady-state equilibrium)은 장기평형으로 경제가 시간이 지나도 성장도 위축도 하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2. 이 균형에서 경제는 1인당 생산의 일정한 수준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1인당 자본 스톡은 일정하기 때문입니다.
Producing constant level of output
3. 순투자가 0이 되도록 투자가 자본 감가상각률과 같기 때문에 1인당 자본 소득은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평형에서 멈춘다는 것은 생산이 제로라는 것을 의미하지 않으며 여전히 생산을 통해 1인당 생산량이 변하지 않습니다.
솔로우 성장 모델의 짧은 주요 개념
솔로우 성장 모델은 시간에 따라 자본이 축적되고 경제가 이동하고 안정된 상태의 균형에 도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Moves and reaches a steady-state equilibrium by accumulating capital
그러나 일단 경제가 안정적인 수준에 도달하면, 경제는 1인당 생산량의 수준을 유지할 것입니다.
However, economy reaches the steady-state level, economy will remain same level of ouput per capita
경제는 기술 진보율의 변화가 있을 때 정상상태를 벗어납니다.
솔로우 모델의 2가지 의미
1. 조건부 수렴 일정 상태 Conditional convergent steady state
두 나라가 유사한 조건을 가질 때 동일한 정상 상태 균형을 수렴하고 최종적으로 따라잡는 효과를 가집니다. 하지만 국가들이 동시에 안정적인 상태라고 예측하지는 않습니다.
2. 발산 일정 상태 Divergent steady state
만일 두 나라가 다른 수준의 기술을 가진다면, 그것은 일정한 상태에서 1인당 생산량이 다른 수준을 가질 겁니다. 그렇게 된다면 두 나라가 동일한 수준의 자본 재고와 노동력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할 때, 기술력이 덜 발달한 국가보다 1인당 생산의 안정적인 수준이 높아집니다.
솔로우 이론의 약점 : 외인성 기술
내생적 성장 모델 : 기술은 내부 경제(사람,기관,교육,r&d)에서 나옵니다.
정부가 인적 자본을 형성을 촉진하고 의료 서비스에 대한 더 나은 접근을 통해 지식집약적인 산업을 장려하기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의미합니다.
한국 : 2020년 GDP대비 연구개발 비중 2위
중국은 2050년까지 과학과 혁신 분야의 세계 리더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 중국의 R&d 지출은 약 2,800억달러로 GDP의 2.12%를 차지합니다.
'대학교 관련 주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Poverty trap 빈곤의 덫 개념 원인 한계점 분석 (0) | 2023.06.19 |
---|---|
무어의 법칙 및 세계의 불평등의 원인 분석 (0) | 2023.06.19 |
이슬람의 다섯 기둥 정의 및 이슬람 각종 단어 해석 (0) | 2023.06.17 |
이슬람 관련 용어 정리 사회적 책임 측면 (0) | 2023.06.17 |
남아메리카 연금 종류 및 CCT에 관련 분석 (0) | 2023.06.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