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치킨 배달을 시켰는데 사이드 메뉴로 시켰던 치즈볼이 안왔습니다.. 그래서 과연 이럴 때 어떻게 해야 할지 포스트를 쓰게 되었습니다.
쿠팡이츠 사례 / 가격 산정이 가능한 경우
저의 사례를 말해보자면 쿠팡 이츠를 통해 BBQ의 치킨을 시키게 되었으나 치즈볼 누락된 상태 그래서 업체에 전화를 했습니다. 먼저 상황을 설명하고 배달이 누락이 된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먼저
1. 따로 추가금액 없이 치즈볼만 다시 배송
2. 치즈볼의 차액 만큼 환불
사실 저같은 경우 1을 선택하고 치즈볼을 다시 배송해 달라고 했는데 그 과정에서 또 잘못 배송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결국 치즈볼의 차액 5,000원을 계좌를 통해 환불을 받게 되었습니다.
보통은 이러한 방식으로 진행을 할 것 같습니다.
가격 산정이 불가능한 경우
물론 치킨의 치즈볼 같은 경우는 명확한 가격대가 형성이 되어 있어서 쉽지만 다른 부수적인 것이 없을 때에는 어떻게 할지도 난감한데요. 예를들면 비빔밥의 고추장이 안들어 있다거나 하나의 특정한 요리의 재료가 안들어 있는 경우 돈으로는 환불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 경우 소비자는 다시 배달을 해달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그 재료의 중요성을 파악해 배달을 보내던가 하면 될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이 너무 적은 메뉴라면 아무래도 자영업 업체에서 실수한 것이기 때문에 많이 미안해 하지 않아도 되겠지만 마음에 걸릴 때도 있습니다. 가격 산정 불가 시 업체가 제시하는 가격으로도 환불이 가능하다는 점 혹은 쿠폰으로 주는 방법으로 환불을 고민해봐도 되는데요.
배달 음식에 대한 손해는 책임을 지지 않을 소비자의 권리입니다. 따라서 배달에서 손해가 발생할 경우 대부분의 경우 음식 업주의 잘못이기 때문에 그에 대한 손해를 보상해 주어야 하는데요.
업체별 대응 방식
여기서 궁금해 진 것이 만약 배달의 민족이나 쿠팡이츠 같은 사이트에서 시켰다면 업체별 대응 방식은 어떻게 될까요?
어플 명 | 교환, 환불 정책 |
요기요 | -재배달 원칙 -배달 누락 금액이 산정 가능여부 상관 없이 환불 가능 (산정 불가 상품은 업체에서 금액 제시) |
쿠팡이츠 | -재배달 원칙 -부분금액 산정 가능 : 환불 - 부분금액 산정 불가능 : 쿠폰 지급 |
배달의 민족 | -해당 업체에서 재배달 OR 환불 처리 |
배달의 민족1 | -메인메뉴 누락 : 재배달 or 환불 -부분금액 산정 가능한 부메뉴 : 게좌 입금 -부분금액 산정 불가능 부메뉴 : 쿠폰 지급 |
이렇게 업체별로 대응 메뉴얼이 있다는 것도 알고 계시나요?
사람이 하는 것이다 보니 실수도 할 수 있는 만큼 이해해 주시면서 이렇게 교환 환불 정책에 따라 진행을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요즘은 거의 다 배달 앱으로 주문을 하니 이렇게 간편하게 정해진 메뉴얼이 있어서 이 점은 편한 것 같습니다.
배달을 시켰는데 일부 메뉴가 누락되어 있으면 먹으려 했던 식욕이 사라지기에 너무나도 슬픈 상황입니다 ㅠㅠ 그럴 경우 감정적으로 해결하려 하지 마시고 자신에게 최선의 방법을 택해서 좋게 마무리를 지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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