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관련 정보

눈이 자주 충혈되는 이유 원인 해결방법 결막염

SUN 2022. 11. 18. 14:59
반응형

눈이 자주 충혈되시는 분들은 그 원인이 궁금하신 분이 있으실건데요. 눈병일수도 있고 결막염일 수도 있기 때문에 원인이 다양하게 때문에 치료가 필요할 수도 없을 수도 있으며 환경이 중요할 때도 있습니다.

평소에 콘텍트 렌즈를 오래 사용하실 경우 콘텍트 렌즈의 관리가 소흘해질 때 충혈이 발생하거나 눈에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니면 평소에 알레르기가 있어서 손을 씻지 않은 상태로 눈을 비빌 시에 쉽게 충혈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럴 경우 알러지 안약을 넣어주거나 눈을 푹 쉬어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눈이 자주 충혈되는 이유

환경적 요인


1. 전자기기 사용으로 인한 안구건조증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많이 보는 직종이라면 안구건조증이 심해질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눈이 뻑뻑함을 느끼고 그런 건조함이 눈을 충혈
시키게 되는데요. 무언가에 집중을 할 때 우리는 눈을 깜빡이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눈 표면을 건조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래서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하다가 눈을 계속해서 쉬어줘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컴퓨터를 하다가 쉬는 시간에 스마트폰을 보는 대신 잠시 눈을 붙여주거나 산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안구건조증에 좋은 눈 영양제를 먹어주면 좋습니다.


2. 흡연과 음주로 혹은 수면부족

다음 대표적인 환경적인 요인은 흡연과 음주로 인한 눈 충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흡연을 할 경우 눈의 피로를 비롯해 시신경을 손상시키기 때문에 흡연자들은 안압의 상승을 겪으며 이는 녹내장의 발병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음주를 할 떄 혈중 알코올 농도가 올라갈 때 말초 혈관이 확장되면서 목이 붉어지거나 얼굴이 붉어지는 사람을 본 적 있을 것입니다. 이런 혈관이 확장되면서 눈도 붓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알코올은 수분을 탈수시키기 떄문에 결막이 쉽게 부으면서 안구를 건조하게 만듭니다. 그래서 술 먹은 다음 날 눈이 붓는 사람이 많은 이유도 이 떄문입니다. 따라서 술을 마실 때는 숙취 해소 뿐만 아니라 눈을 건강하게 유지해주기 위해서 꼭 물을 많이 드시기 바랍니다.

수면부족은 눈이 충혈되는데 이는 지속적인 불빛과 외부 자극을 계속해서 받기 때문입니다. 눈은 자는 시간에 회복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그 시간에 자지 않는다면 당연히 눈에 피로가 가해지며 이는 눈이 충혈되는 것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병적 요인


1. 녹내장

녹내장의 경우 시신경의 손상으로 시아 결손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하는 병인데요. 출혈 증상은 크게 없지만 눈이 빨개지면서 두통 및 구토와 급격한 시력 변화를 감지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조기치료가 중요하기에 이런 증상이 있을 시 꼭 병원을 가셔야 합니다.

녹내장은 보통 안압이 급격이 상승하고 시력이 저하되는 느김을 받으며 눈이 빠질듯한 고통이 느껴진다고 합니다.

눈이 흐릿하고 투명한 것이 떠다니는 느낌이 들기도 한다는데요. 녹내장의 원인은 안압의 상승(혈압 같은 눈의 압력) 혈액순환의 문제, 면역학적의 문제로 발생합니다.


2. 알레르기성 결막염

이는 질병이기 때문에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는 분들은 알고 있으실 겁니다. 가을에 건조할 날씨가 찾아올 때 안구건조증이 심화되고 이는 면역력의 저하로 일어나면서 알레르기성 결막염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눈이 계속 뻑뻑함을 느끼며 피로하며 두통이 있듯이 여러 불편함을 호소할 수 있는데요. 이럴 때 좋은 것이 바로 눈관리를 해주는 것입니다.

환절이 결막염을 예방해주기 위해선 손을 깨끗이 씻거나 인공눈물을 넣어주는 것, 냉찜질도 도움이 됩니다.

눈은 자칫하면 합병증으로 올 수 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관리가 필요한 부위 중 하나입니다. 매년 그렇다고 해서 간지러운 것을 계속 비비지 마시고 안약을 사서 넣거나 비비는 것 대신 찜질을 해주는 등 눈이 충혈되지 않도록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3. 포도막염

포도막염이란 눈을 감싸고 있는 포도막이라는 조직이 있습니다.

이 조직에 염증이 방생할 시 눈에 충혈이 되게 되는데요. 주요 증상으로는 빛의 예민한 반응이나 눈부심, 통증, 시력저하, 충혈등이 존재합니다.

포도막염은 다른 신체기관에서 영향을 줄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일반적으로 통증이 없는 중간포도막염도 있으니 부위와 염증에 따라 증상이 다릅니다.

포도막염에 걸리면 합병증 및 눈이 빠르게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만약 눈에 증상이 조금이라도 보인다면 병원을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포도막염 치료는 초기에 해야지 영구적인 눈의 손상을 막을 수 있으며 치료 방법으론 점안액을 투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4. 결막하출혈

결막 아래쪽에 혈액이 모여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눈의 휜자의 일부분이 빨갛게 보이는 것이 특징인데요.

이는 혈액이 안구 표면의 혈관에 출혈이 발생해 생기는 것입니다. 심한 기침을 할 때나 혈압이 증가하면서 나타날 수 있는데요.

흔히 말하는 흰 핏줄이 터진 것입니다. 이럴 경우 다른 출혈과 달리 겉으로 보기에 심각해 보이며 특징이 명확하기 때문에 쉽게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나이가 많거나 아스피린 약을 먹을 때 잘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혈압이 급격히 상슬할 때, 스트레스를 받을 때, 염증 반응이 있을 떄 등등 원인은 다양합니다.

증상은 흰자가 붉게 보인다는 점인데요. 경미한 이물감도 있을 수 있으며 보통은 1주 2주 정도 지나면 서서히 사라지기 때문에 그렇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지만 출혈이 심할 경우 피를 흡입해줘야 해서 병원을 방문하시길 권유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