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및 인물 이야기/본인의 생각 정리

연예인 같은 정치인, 반대가 된 공인의 기준은 무엇일까

SUN 2021. 10. 20. 12:20
반응형

연예인은 과연 공인일까?

 

대한민국에서는 연예인을 거의 공인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들이 tv에 나와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고려해 공인으로 규정하고서 그들에게 엄격한 도덕적 잣대를 들이밀고 있다. 하지만 그들은 그저 가수, 연예인 같이 노래를 해서 돈을 벌고 대중의 관심을 사는 것일 뿐 절대 공적인 일을 하는 사람이 아니다. 

 

공인이라는 타이틀에 걸맞은 도덕적 기준을 지녀야 할 사람은 공직에 종사하고 있는 공무원들과 정치인일 것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그것이 과연 이루어지고 있는 것일까?

표준국어대사전의 정의. '공적인 일'을 공무로 보아 '공직에 있는 사람'이라고 풀이하는 사전도 있다.

다만 한국 사회에서는 '공인'이라는 용어를 다소 두루뭉술하게 사용하는 경향이 짙다.

 

연예인이라는 타이틀 그들이 사회적 물의를 일으켜 자숙을 하는 경우는 많이 봐왔다.

 

도박, 군대기피, 불륜 등 그런 사례들이 있다.하지만 정치인의 경우 이런 사회적 물의를 일으켜도 그들에게 대하는 반응은 연예인과는 매우 다르다. 연예인들은 자숙을 하더라도 자신이 저지른 잘못에 대한 꼬리표는 계속 다가온다.또한 자숙 후 복귀를 하기까지 정말 많은 시간이 걸린다.

 

하지만 정치인들의 잘못은 사소하게 여겨지고 심지어 자숙도 없이 어떠한 뉘우침도 없이 대중들 앞에 나온다. 심지어 그것이 포상이 될 때도 있다. 불의에 맞서 싸운 투사처럼 여겨지는 것처럼말이다.이런 것은 과연 옳은 행동일까?정치인들은 어째서 도덕적 잣대에서 매우 관대한 것일까? 우리나라는 뭔가 뒤바껴있다. 엄격한 도덕적 잣대를 들이밀 대상은 연에인이 아닌 정치인이다.

연예인은 한낱 대중들의 관심을 받아 돈을 버는 광대일 뿐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그들이 과연 어떤 사회적 영향력이 있다는 말인가. 법을 개정하고 국민의 대표의 자격이 있는 저 정치인들이야 말로 도덕적 잣대를 들이밀어야 할 대상이다.

 

정치인들은 잘못을 저지르면 적당한 자리에 앉아있는다. 공기업 사장으로 있는다던지 자리뿐인 위원장에 계속 자리매김하면서 조금 잠잠해질때 쯤 다시 선거에 나온다.하지만 대중들은 옛날의 그 사람이 저지른 잘못을 잊는다. 그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 

 

나는 그 이유가 이분법적인 대중의 사고에 있다고 본다.

 

한쪽은 무조건 욕하고 한 쪽은 무조건 옹호한다. 조국 사태도 마찬가지다. 분명 잘못한 일이 맞음에도 한 쪽에서는 정치 공작이라고 하고 한 쪽에서는 욕만 한다. 그러니 그의 잘못은 점점 가리워지고 정치적 프레임으로 엮어서 잘못이 없다는 식으로 계속 미는 것이다.

 

우리 사회가 해방 직후 쭉 안정되어 있던 사회가 아니라서 그런지 너무나도 정치인들에게 관대하다. 반면에 연예인들에게 너무나도 엄격하다. 계속되는 논란을 봐오면서 어쩔때는 화풀이의 대상이 필요한 것이 아닌지라는 생각조차 든다. 연예인들에게 도덕적 잣대를 들이밀면서 하는 행동

 

물론 학교폭력 같이 지금으로서 중대한 범죄를 저지른 연에인들은 퇴출되어야 하는 것이 맞다. 그 같이 인성이 나쁜 연예인들은 tv에 나오면 안 된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법 중에서 타인에게 피해를 끼치지 않고서 가해지는 범죄가 있다. 그것은 바로 사회적 풍속을 어지럽히기에 처해지는 범죄이다. 나는 이런 범죄들이 처벌되어야 하는 이유도 정확히 모르겠고 이 점은 논쟁또한 많다. 우리는 왜 도박을 처벌해야 하는가? 자신이 자신의 돈을 걸고 하는 도박이 왜 불법이란 말인가? 나는 이 범죄를 처벌하는 것 까지는 동의한다. 하지만 그것이 평생을 자숙해야 할 일이 아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그들에게 무차별적인 욕설을 하고서 tv에 나오면 안된다는 말들 과연 이게 정당한 것인가?

 

도박이 그렇게도 잘못된 범죄라는 것인가? 왜인지 설명할 수 있는가? 자신의 돈을 걸고 한 행위이다. 타인에게 피해를 끼치는 것도 없다. 우리나라의 풍속을 어지럽히는 죄가 이렇게도 강하게 적용된다는 말인가? 사람들은 자신들이 도덕적으로 우월하다 생각을 하는 것 같다. 자신들이 저지른 일들에 대한 것은 한없이 관대하지만

 

연예인들에겐 이새끼 잘걸렸다 라는 식으로 욕을 하는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