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관련 주제

동명사 뜻 해석 차이 주어 목적어 보어 쓰이는 명사

SUN 2022. 5. 5. 18:05
반응형

동명사란?


동명사는 동사를 명사처럼 쓰이는 것으로 #동사원형ing 형태를 띄게 됩니다. 

 

그리고 이 경우 주어, 목적어, 보어 등 명사가 쓰이는 자리에 들어가 명사의 기능을 하며 동시에 동사의 특성 또한 지니기 때문에 문법적으로나 시험 문제에 출제될 때 꽤나 처음에는 어려운 경향이 있습니다. 

 

동명사는 명사에 속하며 "~ 하는 것" 이라고 해석
주어/목적어/보어 역할
동사를 명사로 쓰기 위해 ing를 가져다 붙인 것이 동명사

동명사의 명사적 쓰임


동명사는 주어/목적어/보어로 쓰이므로 이런 점을 하나하나 짚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주어 역할

Studying English is very useful. 영어를 배우는 것은 매우 유익하다.

이처럼 주어 자리에 쓰이면서 주어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시험에는 studying 자리에 동사나 명사를 넣으면서 맞는지 틀린지 질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명사+명사는 불가능 하고 명사+전치사+명사 형태로 가능하지만 동명사+명사는 가능하단 점 참고바랍니다.


목적어 역할

I stopped playing soccer. 나는 축구를 하는 것을 멈췄다.

이처럼 동사의 뒤에 와서 목적어의 형태로 쓰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타동사가 있기에 이 경우 시험을 치는 경우 암기를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타동사
recommend 추천하다  consider 고려하다 avoid 피하다
finish 끝마치다 suggest 제안하다 enjoy 즐기다
stop 멈추다 mind 꺼리다

보어 역할

보어란 주어 혹은 목적어를 보충해주는 문장으로 이는 문장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동명사를 사용해 보충을 해줄 수 있습니다. 또한 보어는 문장의 주 성분이며 주어나 목적어에 필요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이런 보어에 동명사가 쓰여서 문장을 해석해줄 수 있는데요.

 

His hobby is collecting books. 그의 취미는 책을 모으는 것이다.

이는 목적격 보어로 쓰인 것으로 책에 대한 추가 보충을 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목적어의 동사적 쓰임


동사에 ing가 쓰인 것이므로 명사적인 자리에 쓰이지만 이 동명사는 동사의 특성또한 남아 있는 특이한 구조입니다.

  • 목적어를 가질 수 있음
  •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음
  • 시제 변화 가능
  • 보어를 가질 수 있음

부사가 동사를 수식하듯이 동명사를 수식할 수도 있으며 동명사가 쓰인 다음에 목적어를 가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동사적 특성들을 가지고 있기에 이를 동명사vs명사의 형태로 비교하는 시험 문제가 자주 출제됩니다. 

 

명사는 가질 수 없지만 동명사만 가능한 이런 특성은 시험에서 내기 쉬운 key point 이기에 알아 두어야 합니다.

 

ex)

I like reading a book  동명사 reading을 수식해주는 목적어 book

Being a police officier is a great things. 동명사 Being의 뒤에 오는 보어 police officer

동명사 vs 명사 구분


동명사는 명사의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명사보다 제약되는 것이 많습니다. 동사와 명사의 중간 쯔음에 위치하고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따라서 명사와 달리 제약이 있는 부분이 있는데요.

 

동명사의 제약 사항

  1. 관사의 수식을 받지 못한다.
  2. 형용사의 수식을 받지 못한다. 

관사란 the, a 같이 명사 앞에 쓰이는 것인데 동명사는 관사의 수식을 받지 못합니다. 예를들면 the improvement나 the studying 같이 쓰이는 것이 불가능하기에 the 나 a를 쓰고 명사vs동명사로 문제를 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형용사의 수식도 받지 못하기에 형용사 + [동명사 vs 명사] 를 묻는 문제가 있다면 명사를 택해야 합니다. 

 

명사의 제약 사항

  1. 부사의 수식을 받지 못한다.
  2. 목적어를 가지지 못하다.

동명사는 가능하지만 명사는 제약되는 사항입니다. 따라서 동명사 vs 명사를 묻는 문제에서는 해당 포인트를 통해 문제를 내는 경우가 많으니 익혀두시기 바랍니다.

 

반응형